[블로그 글] 왜 페이스북은 지역 언론에 3억 달러를 주는가 > 언론주요보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언론주요보도

[블로그 글] 왜 페이스북은 지역 언론에 3억 달러를 주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19-02-27 14:07

본문

[블로그 글] 왜 페이스북은 지역 언론에 3억 달러를 주는가
신윤선 /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 대한민국 지속가능 청소년단(SARKA) 리포터
김도형 / SARKA 학부모 에디터 (http://baram.news / baramyess@naver.com)
2019. 2. 24. 19:12

인터넷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할 시대에는, 어떤 내용이든 쓰고자 한다면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인터넷 공간에 뉴스를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가짜 뉴스, 질 낮은 뉴스와 일반 언론사의 뉴스가 동급으로 취급되며 많은 언론사가 주목받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다. 미국 경제학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차세대 주자로 불리는 수전 애시 스탠퍼드대 교수가 한미경제학회 ‘애틀랜타 포럼’의 강연에서 이 주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최근 존경하게 된 분의 언급으로 이 현상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 현상을 해결하고 현재 세대와 미래세대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는 페이스북과 구글의 시도에 대해 The Washington Post가 2018년 1월 15일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지역 언론의 뉴스 수집 작업을 강화하고 그들의 독자층과 구독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저널리즘 프로젝트에 3억 달러를 약속한다고 화요일에 발표했다.

“우리는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가짜 뉴스, 잘못된 정보, 그리고 질 낮은 뉴스들과 계속해서 싸울 것입니다.” blog post 사의 뉴스 협력에 대한 페이스북의 책임자인 캠벨 브라운이 말했다. “하지만 또한 우리는 지역 뉴스 조직이 자라고 번창하도록 도울 기회가 있고, 책임이 있습니다.”

자금 계획에는 지역 언론의 디자인과 구독료와 멤버십 모델관리를 도와주기 위한 프로그램에 2000만 달러 투자, 지역의 다중 매체 보도를 목적으로 하는 퓰리처 센터와 함께 보조금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한 5백만 달러의 기부금, 그리고 지역 뉴스 룸에서 전국적으로 다뤄지지 않은 주제들을 취재하려고 신입 사원을 모집하고 기자들의 자금을 지원하는 계획과 그 계획을 위한 Report for America에 2백만 달러의 투자 등이 있다.

페이스북의 자금 약속은 구글이 같은 금액의 달러를 약속한 뒤 1년 후, 같은 시간대에 걸쳐 잘못된 정보들과 싸우고 저널리즘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뉴스 언론을 위한 기부금을 늘리는 것에 집중하며 일어났다. 온라인 홍보에서 거대 기술회사는 시장 우위를 가지고 있고, 그리고 그 사실은 미국의 매체 감소를 악화시켜왔다는 사실 때문에 그 둘의 투자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두 회사들은 합쳐서 디지털 광고 시장의 58%를 장악하고 있고, 어마어마한 금액의 광고료를 그들의 플랫폼으로 몰고 있다.

그 두 회사들은 또한 2016 대통령 선거와 그 후 동안 일어난 러시아의 허위 정보 작전의 확산 속에서 그들의 플랫폼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심도 있는 정밀 조사를 받았었다. 비평가들은 페이스북과 구글은 외국의 간섭을 이해하기에는 너무 느리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회사들은 이후 그런 위협에 단호한 조치를 취해왔다.

한편, 제한된 광고 수익과, 인터넷상에서 경쟁하는 무료 뉴스와 풍부한 오락거리로 인해 신문 뉴스 편집실의 고용은 2008년 이후 거의 반으로 감소했다. 그리고 특히 지역 뉴스는, 뉴스 미디어 생태계의 붕괴로 인해 구독료를 소비하고자하는 고객들이 더 적어지면서 타격을 받아왔다.

워싱턴 포스트의 마가렛 설리반이 최근에 쓴 (지역 뉴스룸의 구조조정에 대한) 기사와 같이, 지역 언론의 감소가 지역 사회와 자치에 엄청난 결과를 불러일으켰다. “현지의 방송을 잃는 것으로 인한 한 가지 문제는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모르는 지 절대 모른다는 것입니다. 부패는 번창할 수 있고, 세금은 오를 수 있으며, 공무원들은 그들의 가장 추악한 충동을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가 말했다. “반면에 지역 언론은 공통 정보 체계의 재단을 설립하는 것과, 극심한 대립을 완화시키는 것, 잘못된 정보를 줄이는 것, 그리고 지역 언론이 그들의 독자에게 높은 신뢰의 신세를 지는 것을 도울 수 있기도 합니다.”그녀가 말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플랫폼에서 보고 싶어 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  피드백과 회사에게 그들의 구독자 효과 더 증폭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말해준 뉴스 매체의 피드백을 기본으로 한 저널리즘 이니셔티브를 준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하나의 지속적인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람들은 더 많은 지역 뉴스를 원하고, 지역 보도국은 더 많은 지원을 찾고 있다는 것입니다.” 브라운이 말했다. 페이스북은 시간이 흐르면 이런 계획들도 시민의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고, 이것은 지역 뉴스에 대한 관심을 북돋는 것으로 돌아올 거라고 덧붙였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언론사 부당행위를 신고하세요! 회원가입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주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로 121 전화: 032-228-5580 팩스:032-228-5581 E-Mail: arong95@naver.com

Copyright © www.icrealmedi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