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평】 인천일보 경영진 교체에 개입하는 외부 세력은, 그 추악한 손길을 거둬야한다 <2> > 성명/논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성명/논평

【논 평】 인천일보 경영진 교체에 개입하는 외부 세력은, 그 추악한 손길을 거둬야한다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53회 작성일 19-02-26 13:54

본문

인천참언론시민연합
(www.icrealmedia.com)
2019년 02월 26일

【성 명】

- 인천일보 경영진 교체에 개입하는 외부 세력은, 그 추악한 손길을 거둬야한다 <2> -

인천투데이(옛 시사인천)는, 3년 전 인천일보 사장을 교체한 이사회의 결정을 격렬히 비난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출신 박길상 전 사장을 해임한 것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쏟아낸 것이다.
이들은 ‘50억 원의 빚을 갚은 박 씨를 이사회가 상식 밖 결정으로 해임했다“고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정의당 인천시당도 인천투데이를 거들고 나섰다.
일각에서는 이들을 샴쌍둥이라고 부른다고도 한다.
박 씨는 현재 인천투데이 사장과 인천평화복지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박 씨와 공모해 국고를 빼돌리고 범죄를 은폐한 인천일보 노동조합도 같은 주장을 내세웠다.
박 씨가 쓰러져가는 회사에 들어와 빚 50억 원을 갚고 나니 ‘토사구팽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50억 원의 빚을 갚으면서도, 기자들에게 나라 돈을 빼돌리게 한 일은 입에 담지 않는다.

그렇다면, 인천투데이와 인천일보 노동조합의 주장이 사실인지 여부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
박 씨가 어떻게 50억 원을 마련해 빚을 갚았는지도 확인해야 할 대목이다.
박 씨가 정말 50억 원을 갚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빚을 갚은 50억 원의 상당액이 직원들의 임금을 반토막낸 대가’라는 점은 분명하다.

인천일보 직원들의 임금은 ‘기업회생’에 들어가면서 절반 수준으로 깎였다.
이 돈이 결국 빚을 갚는데 들어간 것이다.
나머지는 기자들이 광고·영업을 통해 벌어들였다.
지역주재기자들에게 신문을 강제로 떠넘기고 뜯어낸 돈도 들어있다.
이는 미디어오늘, 프레시안 등의 수차례 취재·보도를 통해 확인됐다.
직원들의 피·눈물과 광고·영업에 내몰린 기자들의 사이비행각, 강제로 뜯어낸 신문대금으로 엄청난 회사 빚을 청산했다는 얘기다.
나중에는 박 씨가 인천일보에서 쫓겨나지 않기 위해 ‘빚을 내서 빚을 갚는’ 어처구니없는 일까지 벌였다.

==> [미디어오늘]
- 인천일보 기자들, 광고영업에 신문대금까지 맡아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7420

==> [프레시안]
- 인천일보 광고 매출 83% '기자'가 담당 -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18725

==> [인천뉴스]
- 인천일보, 주재기자 급여에서 지대 대체금 공제 고발당해 -
http://www.i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6375

그런데도 언론사 노동조합이 이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기는커녕, 오히려 전임 사장의 자랑 질에 대신 나서는 것은 ‘파렴치하고 후안무치’한 짓이다.
더구나 진보 정당과 단체가 전대미문의 사이비·범죄행각에 대해 눈을 감고, 진보를 표방한 언론이 이를 감싸고도는 것은, 시민들에게 심판을 받아야 할 일이다.
박 씨가 지역기자들에게 지대, 즉 신문대금을 강제로 뜯어낸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진행 중이다. (3편에서 계속)


2019년 02월 26일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이 성명은 인천참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icrealmedia.com)와 모바일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언론사 부당행위를 신고하세요! 회원가입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주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로 121 전화: 032-228-5580 팩스:032-228-5581 E-Mail: arong95@naver.com

Copyright © www.icrealmedia.com All rights reserved.